Windows, Linux, Others

윈도우 10 레드스톤 4 업데이트 내역 살펴보기 (RS4 1803)

windows 10 desktop device

윈도우 10 레드스톤 4 업데이트


윈도우 10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4월 10일 (한국시간 4월 11일)일에 시작됩니다. (수정 : 약 2주 뒤로 업데이트가 연기되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레드스톤 4(RS4)로 기존 레드스톤 메이저 버전명과 동일하지만 Spring Creators Update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역


이번 업데이트의 버전은 1803, 빌드는 17133 입니다. 업데이트 관련 명칭이 매우 다양하지만, 레드스톤 4 업데이트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레드스톤 4에서는 주로 Windows 설정 창의 세분화, 디자인의 변화, Windows 타임라인 추가, 코타나 및 터치 펜 동작 개선 등의 다양한 개선과 버그 수정이 있었습니다.

windows 10 rs4 settings
▲ Windows 설정 패널이 간결해졌습니다.
windows 10 rs4 font settings
▲ 가령 기존 제어판에 있던 글꼴 옵션이 설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Windows 설정은 기존 제어판에서만 해결할 수 있었던 거의 대부분의 옵션이 이전되어 이제 사실상 제어판을 켤 일이 없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직도 남아있는 몇가지 설정 사항은 있지만, 라이트 사용자에게는 윈도우 설정 창이 이제는 제어판 보다 더 편리해진 인터페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Windows 10 timeline
▲ Windows 10 타임라인으로 작업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야심찬 새 기능인 타임라인은 기존에 작업된 히스토리를 기억하여 특정 기간에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추후에 업데이트 될 Windows 10 Sets 기능과 결합한다면 놀라운 실용성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indows 10 fluent design
▲ Windows 10의 Fluent Design이 적용된 시작 패널과 앱
windows 10 highlight fluent design
▲ 예를들어 마우스오버 시 이런 효과가 나타납니다. (출처 : Windows Central)

아직 완벽하게 정착한 것은 아니지만, Windows 10 레드스톤 4는 Microsoft의 새로운 디자인 체계인 'Fluent Design' 의 첫 선을 보이기도 하는 버전이기도 합니다. 작업 창의 제목 표시 바는 불투명하면서도 거친 아크릴 톤으로 변경되었으며 UWP 어플리케이션이나 Windows 설정 등에 일부분 적용되었습니다. 아마 레드스톤 버전의 마지막 빌드에서 모든 부분에 적용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Fluent Desig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통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fluent.microsoft.com/

이외에도 레드스톤 3에서 발생했던 각종 버그와 해결되지 못한 이슈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실 코타나 개선 사항도 다루고 싶지만 한국 서비스를 아직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 다운로드 방법


기존 사용자는 간단하게 Windows 설정에서 업데이트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보안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자동으로 다운로드 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update settings
▲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확인

또는 아래 Microsoft Windows 10 ISO Download 사이트에서 Media Creation Tool 로 직접 ISO 파일을 받아 설치 USB를 만들거나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10 iso download link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댓글 달기

Windows, Linux, Others

최근 글

최근 댓글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