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Linux, Others.

윈도우 파일 탐색기 드래그 앤 드롭 먹통시 해결법

cannot drag windows file explorer
파일 탐색기 드래그 & 드롭이 정상적으로 동작 하는 경우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여 파일을 관리할 때, 드래그 앤 드롭(Drag&Drop)으로 원하는 파일을 폴더로 이동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탐색기의 문제인지 윈도우의 자체적 버그인지는 몰라도 가끔씩 드래그 앤 드롭이 먹히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잡고 드래그 할 때면 마우스를 놓은 부분의 파일이 선택되거나 그냥 포커스가 해제되어 버립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 드래그 앤 드롭 이동이 먹통인 경우


먼저 주된 이유는 이동 또는 복사할 파일이나 폴더의 권한이 현재 사용자보다 높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해당 파일의 권한을 현재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권한 이상으로 조정하면 해결됩니다. 또는 현재 사용자를 관리자 권한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권한 문제가 아니고 폴더 및 파일의 소유자가 동일한 경우에는 단순히 원인모르게 발생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일 탐색기를 강제 종료한 뒤에 재시작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Ctrl + Shift + Esc 또는 Ctrl + Alt + Delete)를 열고 Windows 탐색기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task manager file explorer restart
작업관리자 파일 탐색기 다시 시작

그러나 일부 Windows 버전에서는 위 '다시 시작' 버튼이 '작업 끝내기' 로 보일 때가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탐색기 창은 물론 작업 표시줄과 작업 창 일부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때는 아래 사진과 같이 작업 관리자에서 새 작업 실행 - explorer.exe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 을 선택한 뒤 확인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되면 작업표시줄과 탐색기가 복구되게 됩니다.

task manager new task
작업 관리자에서 새 작업 실행

 

이 방법을 쓰면서도 해당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특별한 제한 조건을 걸고 반영구적으로 해결하거나, 레지스트리 값을 강제 변경하여 안전하지는 않지만 강제로 드래그 앤 드롭을 처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시스템에 불안정한 동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첫 번째로 구성 요소 서비스를 실행 창 (Windows + R 키) - dcomcnfg 입력 - 구성 요소 서비스에 들어갑니다.
구성 요소 서비스가 열리면 콘솔 루트 - 구성 요소 서비스 - 컴퓨터 - 내 컴퓨터에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dcomcnfg my computer properties
dcomcnfg 컴퓨터 속성

내 컴퓨터 속성 창에서 COM 보안 - 액세스 권한 항목의 '제한 편집' - 권한 추가 버튼 클릭 후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예제) 부분에 INTERACTIVE 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여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dcomcnfg add permissions
dcomcnfg 권한 설정

위 방법이 먹히지 않을 경우 레지스트리 강제 수정을 적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실행 창 (Windows + R 키) -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아래 경로로 이동 한 후,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해당 항목에서 EnableLUA 의 값 데이터를 '0' 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regedit enable lua

이렇게 하면 드래그 앤 드롭과 관련한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 될 것입니다.

댓글 달기

Windows, Linux, Others.

최근 글

최근 댓글

카테고리